보도자료
[기획] 사천시시설관리공단, 고객 감동과 시민 행복을 실현하다 | |
작성자 | 관리자 |
---|---|
등록일 | 2022-01-03 |
[기획] 사천시시설관리공단, 고객 감동과 시민 행복을 실현하다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박태정)은 2022년 임인년(壬寅年)을 맞아 사천바다케이블카, 비토국민여가캠핑장, 사천시실내수영장, 공공하수처리시설 등을 관리‧운영함에 있어서 내년도 사업계획 설계와 함께 역점사업을 발표했다.
공단은 2017년 9월 설립해 2022년 1월 현재 1본부 5팀 총 158여명의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는 지방공기업으로 박태정 초대 이사장 취임 이후 오늘까지 혁신적인 발전을 이룩해 왔다.
‘시민의 행복과 지역발전을 선도하는 공기업’이라는 미션 하에 ‘최상의 시설관리를 통해 고객의 행복가치를 창조하는 시설관리 선도기관’의 비전을 제시하고 사회적 가치 실현을 비롯해 시설의 공공성과 수익성을 함께 달성하는 등 최고의 지방공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하여 노력을 다하고 있다.
공단은 지역사회 공헌과 사회적 가치 실현 등에 크게 이바지 한 것을 인정받아 2021년 2월에 ‘제11회 행복더함 사회공헌 캠페인 대상’과 6월에 ‘제15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우수기업’ 사회공헌 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을 수상을 한 바 있다.
이에, 공단의 전 임직원들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앞으로도 시민들의 복리증진 도모와 고객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하여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 경영을 달성하는 한해가 되도록 공단 전 임직원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 공단 발전을 선도할 최고의 조직과 인재를 확보하는 ‘경영기획팀’
△ 공단 경영의 안정화 도모
공단의 체계적인 회계 관리를 통해 건전한 재무구조를 유지하고 불요불급한 예산지출을 지양함은 물론 수익사업의 이익(이율) 극대화를 도모하고 공단 경영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 체계적인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
지역사회 구성원과의 상호연대로 사회적 가치 창출‧공유 체계를 구축하고 지역 내 다양한 공익활동으로 공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수행한다. 관내 사회적 약자 유형별 특화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만능수리팀’, ‘포포도리 봉사단’ 등 공단 자원을 활용하여 현 시대에 부합하는 맞춤형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한다.
△ 역점사업으로는 기능연속성 계획 수립을 통해 핵심 기능의 피해를 최소화하고 재난에 대비한 계획을 수립하여 재해경감우수기업 인증을 취득한다. 또한, 윤리경영 중장기 전략 정비‧확산을 통해 윤리경영 체계를 구축하여 윤리경영 시스템화를 통한 청렴한 사회 구현에 앞장선다.
◆ 바다와 섬, 산을 잇는 사천바다케이블카의 ‘케이블카운영팀’
△ 지삭(매다는 줄) 수선 장비 활용을 통한 안전성 강화
지삭 그리스 도포를 통한 염분을 제거해 내구 연한을 연장하고 해풍에 의한 녹 발생을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캐빈 오염도 감소로 고객 신뢰도와 만족도를 높인다. 또한, 지삭 장력 조정 장비를 도입하여 와이어 늘어짐을 예방해 시설에 대한 안전성을 강화한다.
△ 케이블카 수변전실 냉방설비 설치
케이블카 정류장 수변전실 내부 온도와 습기 조절을 위한 냉방설비를 설치하여 하절기 실내 온도 상승을 방지하고 우천 시 습도를 제어한다. 그로인해 전력계통 안정화를 통한 케이블카 안전성 확보와 설비 내구 연한 증대에 따른 장기적 예산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 역점사업으로는 고객만족 서비스 개선을 위해 초양정류장 승차장에 전동 개폐방식의 우천‧햇빛 가림막 설치와 에어커튼을 추가로 설치해 냉‧난방 효율 증대에 따른 에너지 절감 효과를 기대한다.
◆ 즐거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민의 건강 파트너 ‘체육시설팀’
△ 공간안전인증제(Safety Zone Certification) 획득
안전을 중시하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고 국민들의 안전에 대한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공간안전인증제(Safety Zone Certification)를 획득하여 실내수영장의 안전 우수 건축물에 대한 가치를 부여하고 안전마케팅으로 시민의 신뢰도를 향상시킨다.
△ 이관 시설물인 비토국민여가캠핑장의 차질없는 운영
경영기획팀에서 운영 중이던 ‘비토국민여가캠핑장’을 이관받아 시설물 세부 운영 방법과 관련 규정 개정 등 관리운영에 철저를 기한다. 시민의 건강과 문화여가를 선도하는 체육시설팀의 전문 인력을 통해 시민에 대한 복지여가 증진과 편의를 적극적으로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역점사업으로는 수강생이 집중되는 수업시간에 질 좋은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추가 강습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이용객 등록인원 초과에 대한 민원 해소와 장기 이용 고객 확보로 수강생의 만족도를 제고한다. 또한, 코로나19로 수업이 진행되지 않을 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수영 입문자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 쾌적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민의 환경 파트너 ‘하수처리시설팀’
△ 지역주민에 대한 공공서비스 강화
환경기초시설 내 체육시설인 테니스장이나 편의시설인 시청각실 등 주민편의 시설을 홍보하여 이용률을 확대시킨다. 또한, 전기, 기계 등 전문 인력을 활용하여 관내 취약계층을 지원하고 영세 개인하수처리시설 기술을 기원하는 등 재능기부를 통해 공공서비스를 강화한다.
△ 다양한 시설물 관리‧운영의 효율화
실험실 정도관리 검증 유지, 하수처리시설 상태감시 시스템 구축, 가축분뇨공공처리시설 1차 처리수의 연계처리 전환 등을 통해 하수처리 효율상승을 통한 청정 해양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처리공정과 시설물 간소화에 의한 운영인력을 감소 등 효율적인 시설운영을 기대한다.
△ 역점사업으로는 내부 기술인력 활용으로 외부업체 용역 없이 자체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기술인력 활용 향상과 용역비 등 예산절감을 기대한다. 또한 지역에너지 절약사업을 통한 노후설비 개선하고 불명수 유입 구간 파악과 차단을 통해 전기 사용량을 감소한다.
한편, 공단은 조직인력 진단 연구 결과에 따라 2022년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공단의 윤리경영‧평가를 위해 상임이사 직속 전문 조직 설치 필요성의 결과로 ‘감사평가팀’이 신설된다. 아울러 정원 조정과 인력의 효율적인 재배치를 위해 기존 홍보마케팅팀 업무는 경영기획팀과 감사평가팀으로 이관하며 경영기획팀 업무인 비토캠핑장은 업무성격을 고려해 체육시설팀으로 이관한다.
향후 감사평가팀은 윤리경영, 청렴, 자체‧외부감사 등 감사업무 총괄을 비롯해 경영평가, 부패방지경영, 소통 및 참여 등 감사업무를 전사적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또한 공단의 제반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조정‧통제함으로써 매년 공기업평가원에서 실시하는 지방공사‧공단평가에서 우수한 등급 획득을 목표로 한다.
박태정 이사장은 “2022년 임인년에는 ‘일상회복과 새로운 사천시대’라는 시민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공단 전 임직원이 함께 노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시민 중심의 감동경영을 실천하는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