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 커뮤니티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게시판 입니다.
사천시시설관리공단 2024년 주요 사업계획 및 역점사업 발표
작성자 관리자
등록일 2024-01-02

사천시 유일한 지방공기업으로서 2024년에도 그 위상을 높이겠습니다

- 사천시시설관리공단 2024년 주요 사업계획 및 역점사업 발표 -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은 2024년을 맞아 사천바다케이블카, 사천시실내수영장, 사천우주항공국민체육센터, 공공하수처리시설 등 주요 사업계획과 함께 역점사업을 발표했다.

 

지난 20179월에 출범한 공단은 2개 팀 45, 2개의 시설물 관리를 시작으로 조직 개편과 신규수탁 등을 거쳐 현재 5개 팀 172, 소규모 하수처리시설까지 포함해 총 124개 시설물을 관리하는 기관으로 거듭났다.

 

경남 사천 유일의 공공시설물 관리·운영을 전문으로 하는 지방공기업으로서 그 기능을 확대하고 있는 사천시시설관리공단의 2024년 새해, 희망찬 발걸음을 살펴본다.

 

전문성과 경쟁력 확보로 공단 가치 극대화 경영기획팀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제도 개편

공단의 교육체계 개편을 통한 전문 인재 양성으로 공단의 미래가치를 창출하며 신입직원, 전문·기술 교육, 자기계발 교육 지원 등을 실시하여 공단의 인재 경쟁력을 높인다.

 

포포&도리 캐릭터 활용 홍보 강화

사천바다케이블카 캐릭터인 포포&도리를 활용하여 사진 명소 개발 등을 통해 대내외 홍보를 확대하여 케이블카 방문객 확보 및 해양관광도시 사천의 인지도를 강화한다.

 

역점사업으로는 재난·재해로 인한 업무 중단 발생을 대비하여 시스템 복구 체계를 마련하고 통합행정업무 시스템을 구축하여 업무처리 효율성 및 안전성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

 

사천시 해양관광 브랜드화에 기여 케이블카운영팀

케이블카 선하지 볼거리 환경개선

케이블카 선하지에 연산홍 등 상록 관목 조경을 식재함으로써 쾌적한 환경과 자연 친화적인 볼거리를 제공하여 케이블카 이미지 향상과 이용객 만족도를 증대시킨다.

 

각산정류장 화재 대응 설비 구축

지형 특성상 각산정류장에 소방차량이 접근하기 힘듦에 따라 대형 화재 발생 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한다. 그에 따라 펌프, 수조 일체형 호수를 비상소화장치 등 수계 소화설비를 추가 설치하여 안전성 확보와 시설 안전에 대한 신뢰도를 제고한다.

 

역점사업으로는 케이블카 정비 능률 향상을 위해 제조사 원격시스템(Tele-Service) 관리, 외자재 예비품 등을 선제적으로 수급해 케이블카 설비 안정화와 안전 신뢰도를 높인다.

 

시민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제공 체육시설팀

체육시설 통합운영관리시스템 도입

사천시실내수영장 및 사천우주항공국민체육센터 온라인예약(접수)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민 이용의 편의성을 높인다. 또한 회원관리, 강습관리, ·퇴장 관리 등 통합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업무 효율성을 제고한다.

 

안전하고 쾌적한 운동환경 조성

폭염, 혹한 등 기후변화로 고객 이용에 불편함이 없도록 냉·난방설비를 추가 설치한다. 이와 함께 수영장 내 수질 현황판을 설치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환경정보를 제공하고 건강한 여가쉼터를 조성한다.

 

역점사업으로는 시민의 복리증진을 위해 생존수영 교육수영장 안전 인증을 획득하여 시민의 생존수영 교육을 적극 지원하는 등 안전한 물놀이 문화조성과 체계적인 수영교육 관리시스템을 구현한다.

 

혁신기술 창출로 스마트 환경시설 구축 하수처리시설팀

환경기초시설 운영비 절감 및 설비 개선

내부 전문기술 인력을 활용한 설비개선과 점검·용역 자체 시행을 비롯해 중계펌프장 수중펌프 교체(지역에너지 절약사업), 정부 혁신제품 사용 등 각종 정부제도 참여를 통해 예산 절감을 도모한다.

 

협력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 TEST-BED 활성화

경남도 전문업체와의 MOU체결로 혁신기술 발굴, 성능시험 기회 제공 등을 통해 혁신 신기술을 공동으로 개발하여 지역상생 발전과 시설 운영의 효율성 높인다.

 

역점사업으로는 하수수질 실험실 정도관리의 공신력 확보를 위한 미국 환경자원협회(ERA, Environmental Resource Associate) 국제숙련도 시험에 참가하여 수질 자체 분석·관리의 전문성을 높여 친환경 경영에 앞장선다.

 

체계적인 재난·안전관리와 건전한 경영 선도 안전감사팀

안전관리체계 강화로 안전사고 제로달성

재난·안전레터링, 안전제안함 설치, 위험성평가 도입, 안전보건경영시스템(KOSHA-MS) 사후심사 통과 등 핵심 요소 이행과제를 수립·이행하여 쾌적한 환경과 안전사고 제로화를 달성한다.

 

감사시스템 다각화를 통한 청렴 조직 유지

청렴 지방공기업 실현을 위해 복무관리 통제시스템 보완, 청렴 시민감사단 운영 등 내부 자정 능력 제고와 외부 감사시스템 운영으로 부패·비리를 사전에 차단한다.

 

역점사업으로는 공단의 안전부패(고질적인 안전불감증 관행) 근절을 위해 안전감찰을 확대한다. 그에따라 팀별 자격소지자를 감찰반으로 구성하여 재난·안전분야 중점과제, 계절·사업별 안전관리 실태 등을 교차점검한다.

 

한재천 이사장은 지난 한해동안 시민과 고객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들과 함께 한걸음씩 내 딛어왔다, “앞으로도 단순한 공공시설 운영이 아닌, 보다 효율적이고 혁신적인 운영을 통해 공단의 발전과 민선8기 시정지표인 새로운 시작, 행복도시 사천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